MenuIcon

Owl-Networks Archive

LoginIcon

유료결제한 스마트폰 앱이 마켓에서 사라진다면?

| 분류: 정리된 생각 | 최초 작성: 2012-03-23 00:31:21 |

잠재적으로 이런 문제가 있을 수도 있다는 생각은 하고 있었지만, 정말로 이런 문제가 발생할 줄은 몰랐습니다. 과거 구매한 적이 있던 앱이 안드로이드 마켓(현재는 Google Play 로 바뀌었지만, 이 글에서는 계속 안드로이드 마켓 또는 마켓이라고 칭하겠습니다.)에서 갑자기 사라진 것입니다.

제 넥서스원을 초기화한 후 사용하던 앱을 다시 설치하던 과정이었습니다. 저는 일일이 마켓에서 찾아서 설치하는 과정이 귀찮아서, 마켓 웹 페이지에 접속한 후 설치한 적이 있는 앱 목록을 이용하여 원격 설치를 합니다. 그런데 설치 도중 같은 페이지에서 아래 그림과 같이 깨진 항목들이 몇 개 발견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중 한 항목은 유료로 구매한 적이 있는 앱이었습니다. A-MOTION 에서 만들었다고 하는, TAZO WALK 라고 하는 걷기 운동 앱입니다. 실제로 마켓에서 검색해 본 결과 해당 앱은 마켓에서 사라진 상태입니다.

구매 앱 목록 중에 이처럼 깨진 항목이 있다면, 해당 앱이 마켓에서 삭제되었거나 등록자가 등록을 철회한 경우입니다. 아래 이미지는 메일로 날아온 당시의 구매 정보입니다. 가격 및 날짜 등이 삭제된 항목과 모두 일치합니다.
구매 앱 목록 중에 이처럼 깨진 항목이 있다면, 해당 앱이 마켓에서 삭제되었거나 등록자가 등록을 철회한 경우입니다. 아래 이미지는 메일로 날아온 당시의 구매 정보입니다. 가격 및 날짜 등이 삭제된 항목과 모두 일치합니다.


마켓에서 앱이 사라지는 경우는 업체에서 앱을 내리는 경우도 있겠고, 악성코드 또는 규정 위반 등의 사유로 안드로이드 마켓측에서 앱을 삭제하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어떤 경우이든, 이런 상황에서는 현재로서는 이 앱이 마켓 내에 재등록되지 않는 이상 스마트폰에 이 앱을 다시 설치하는 것은 불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무료로 받은 앱도 아니고, 돈을 지불하고 구매한 유료 앱인데도 말입니다. (만약 악성코드여서 앱이 삭제되었다면 마켓측에서 원격으로 사용자의 스마트폰에 설치된 해당 앱을 삭제해 버리기 때문에, 이런 경우는 아닐 것으로 생각됩니다.)

만약 이것이 PC에서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라고 한다면, 이런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별도로 보관하고 있던 원본 미디어를 통하여 재설치를 하면 됩니다. 그러나 스마트폰 환경에서는 별도의 설치 패키지가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 제작사 또는 마켓측에서 해당 앱의 다운로드를 차단해버리면 더 이상 설치 방법이 없습니다. 사용자로서는 자신에게 사용권이 있는 앱이지만, 대책 없이 앱의 사용권을 행사할 수 없는 상황에 놓이기 됩니다.

그렇다면 PC에서와 마찬가지로, 이런 경우를 당하지 않으려면 .APK 파일을 별도로 백업해 놓아야 됩니다. 그러나 .APK 파일의 백업은 제작사가 이를 별도로 제공하지 않는다면(제작사가 미치지 않고서야 이럴 리는 없습니다) 이래저래 작업이 번거롭습니다. 별도의 파일 브라우저를 이용하여 내부 저장 공간의 /app 디렉토리에 있는 .APK 파일을 복사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용자는 이런 짓을 하지 않을 것입니다. 아마 .APK 파일이 저장되는 위치조차 알지 못하는 사용자가 상당수일 것이고, 실제로 이 곳에 접근이 가능하다는 것을 아는 사용자도 많지 않을 테니까요. 게다가, 자신이 구매한 앱이라면 언제라도 마켓을 통해 다시 다운로드받을 수 있다는 생각을 하는 것이 보통이라서, 일반적인 사용자라면 이런 조치를 할 것이라고 기대하기도 어렵습니다.

제 휴대폰은 순정롬이 아닌 커스텀 롬(CM7)이 올라가 있는 넥서스원이어서, 슈퍼유저 권한이 주어지지 않더라도 /app 폴더에 파일 브라우저(Root Explorer)를 이용하여 접근이 가능했고, 해당 파일을 읽어서(Copy) SD 카드로 복사(Paste)도 가능했습니다. 그러나, 루팅되지 않은 일반적인 순정 롬 안드로이드 OS에서 이것이 가능한지는 확인할 수가 없습니다. 게다가 가능하더라도 별도의 파일 브라우저 앱이 필요하겠죠. 뭐, 가능만 하다면 파일 브라우저 앱은 무료도 많이 있으니까 별 문제는 아니겠지만요. 만약 루팅되지 않은 순정 안드로이드 롬 하에서 이러한 조치가 불가능하다면 그야말로 해결책은 없습니다. 사용자들에게 루팅을 강요할 수는 없는 것이기 때문이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용자의 입장에서 이런 황당한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이 방법이 최선입니다. 패키지 파일의 유출 및 불법 복제 사태가 가시화될 수 있기 때문에 앱 제작사측에서는 경기를 일으키겠지만, 사용자가 앱 제작사 입장까지 고려해가면서 자신의 잠재적인 피해 가능성을 감수해야 할 이유는 없습니다. 더구나 정당하게 비용을 지불하고 사용권을 구입한 앱이기 때문에 더욱 그러합니다. 이런 상황을 제작사나 구글측이 원하지 않는다면, 일단 구매한 앱에 대해서는 판매 중단 등의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기존의 사용자는 계속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도록 조치를 해야 할 겁니다.

어찌 되었거나, 지금 제 상황에서는 어둠의 경로를 통하여 이 앱의 설치 패키지를 구하거나, 제작사에 클레임을 걸어서 적절한 조치를 약속받거나 둘 중 하나의 방법을 쓸 수밖에 없겠습니다.


첨언. 글을 쓰면서 좀 더 알아보니, 안드로이드 마켓에서만 내려갔고 T스토어나 올레마켓에는 여전히 등록되어 있군요. 그러나 이들 마켓 앱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저로서는 여기에 접근할 방법이 없으며, 있다 하더라도 구매 정보가 공유되지 않는 이상 재구매를 하여야 합니다. 가격의 많고 적음이 문제가 아니죠. 이건 대체 무슨 황당한 상황인지 모르겠습니다.

☞ 태그: A-MOTION, 안드로이드마켓, TAZO WALK, 시장철수,

☞ 트랙백 접수 모듈이 설치되지 않았습니다.

☞ 덧글이 없고, 트랙백이 없습니다.

덧글을 남기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489] < [424] [423] [422] [421] [420] ... [419] ... [418] [416] [415] [413] [412] > [19]

(C) 2000-2023, Owl-Networks. Powered by Perl. 이 페이지는 HTML 5 표준에 따라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