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Icon

Owl-Networks Archive

LoginIcon

[Let's Note T5/R6] 사운드 녹음 시 Stereo Mix (스테레오 믹스) 사용하기 (SigmaTel / IDT 칩셋)

| 분류: 렛츠노트와 아웅다웅 | 최초 작성: 2012-10-18 14:04:25 |

1. 서론

노트북 제작사들이 노트북에 들어가는 사운드 칩셋을 공급받으면서, 그 순정 드라이버에서 스테레오 믹스(Stereo Mix) 기능을 누락시키는 경우가 꽤 많은 것 같다. 필자가 사용하는 파나소닉 렛츠노트(해외향 브랜드는 터프북[ToughBook]) 시리즈도 마찬가지인데, 믹서에서 녹음 장치를 확인해 보면 달랑 스피커 하나만 나타난다. [사용할 수 없는 장치 표시] 항목을 체크해 봐도 CD 오디오 항목이 하나 더 등장할 뿐이다.

sound_no_stereomix.png

이 상태에서는 오직 마이크 녹음만이 가능할 뿐, 노트북에서 발생하는 소리를 직접 녹음하여 파일로 저장할 수는 없다. 대개의 경우 이 기능이 필요하지 않지만, 영상/소리 편집 등 몇몇 특수한 기능을 사용할 경우 이 스테레오 믹스가 지원되지 않으면 상당히 난감한 상황이 벌어지기도 한다. 노트북 제작사들이 이 기능을 비활성화시킨 상태로 출고시키는 이유, 대충은 짐작할 수 있지만 사용자 입장에서는 그저 불편할 따름이다.

2. 스테레오 믹스 활성화하기

일단, 이 기능이 하드웨어적으로 막혀있는 것은 아니고, 단지 드라이버에서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없도록 막아놨을 따름이다. 따라서, 스테레오 믹스가 지원되는 드라이버 버전을 찾아서 기존의 파나소닉 사운드 드라이버 대신 설치해 주면 문제가 해결된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옛날부터 SigmaTel 칩셋을 사용한 렛츠노트 기종에서 스테레오 믹스 활성화에 많이 사용된 드라이버는 LG V1 시리즈의 드라이버로써[참고 게시물: 레츠노트 사운드에서 사라진 스테레오 믹스 찾기], 이 기종의 사운드 드라이버를 렛츠노트의 순정 드라이버 대신 사용하면 스테레오 믹스 기능을 활성화시킬 수 있다. 필자가 시험해 본 기종은 T5L과 R6A 기종인데, 둘 모두에서 정상적으로 작동했다. 해당 드라이버는 LG전자의 홈페이지에서 직접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혹시라도 해당 기종에 대한 드라이버 지원이 중단되는 경우를 대비하여 별도로 이 곳에도 저장해두었다. 가능하다면 공식 페이지인 LG 전자 홈페이지의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하는 것이 좋겠다.

다만, 윈도우 XP 용 드라이버의 경우, (설마 그런 분이 아직 있으리라고는 생각하기 어렵지만) 윈도우 XP 서비스팩 2 또는 그 이전의 윈도우 XP 버전의 사용자라면 아래 주의사항을 추가로 확인하여야 한다.

(1) 윈도우 XP 의 경우

윈도우 XP 의 경우 별다른 문제는 없다. 다만, 여기에 등록된 드라이버는 용량을 줄이기 위해 High Definition Audio 드라이버 핫픽스(KB888111)를 제외하고 다시 압축한 드라이버이므로, 윈도우 XP 서비스팩 3 이 아니라면 먼저 위 핫픽스를 마이크로소프트 업데이트를 통해 설치한 후 드라이버 설치를 진행해야 한다.

(2) 윈도우 비스타/윈도우 7의 경우

윈도우 비스타나 윈도우 7의 경우도 위 기종의 드라이버를 사용하면 되는데, 단 LG 측에서 제공한 가장 마지막 버전의 드라이버만이 스테레오 믹스 컨트롤을 지원한다. 또한, 윈도우 7의 경우 드라이버가 제공되지 않으므로, 윈도우 비스타의 드라이버를 대신 사용해야 한다. (그래도 된다.)

사실 윈도우 7 용으로 나온 드라이버를 찾기 위해 여기저기 돌아다녔으나, 이 칩셋에 알맞는 윈도우 7 전용 드라이버를 찾지 못했다. 이 게시물을 작성하게 된 것도, 결국 윈도우 7 전용 드라이버를 찾지 못해서이다.

단, 윈도우 7의 경우, (비스타의 경우 사용하지 않아서 모르지만 아마 같을 것이다.) 위 드라이버를 설치한 다음에도 스테레오 믹스가 보이지 않을 수 있다. 이는 스테레오 믹스가 기본적으로 사용 불가능으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으로, 다음과 같이 활성화 과정을 거쳐야만 선택이 가능해진다.

  1. [제어판] - [하드웨어 및 소리] - [오디오 장치 관리] 를 순서대로 클릭한다.
  2. [녹음] 탭을 선택한 후 표시 항목의 아래 빈 곳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사용할 수 없는 장치 표시] 를 선택하여 체크표시를 활성화시킨다.

    현재 사용할 수 없는 장치들을 목록에 보이도록 한다.
    현재 사용할 수 없는 장치들을 목록에 보이도록 한다.
  3. 스테레오 믹스 항목이 나타나면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사용], [기본 장치로 설정] 을 순서대로 클릭해 준다.

    설정이 완료되면 위 그림과 같이 스테레오 믹스 항목이 [기본 장치]로 나타난다.
    설정이 완료되면 위 그림과 같이 스테레오 믹스 항목이 [기본 장치]로 나타난다.

이제 스테레오 믹스를 사용하여 컴퓨터에서 발생하는 소리를 녹음할 수 있다. 만약 기본 장치를 다시 마이크로 변경하려면 위 창에서 마이크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 [기본 장치로 설정] 을 선택해 주면 된다.

☞ 태그: IDT, T5L, LetsNote, Stereo Mix, R6A, Toughbook, SigmaTel,

☞ 트랙백 접수 모듈이 설치되지 않았습니다.

☞ 덧글이 1 개 있고, 트랙백이 없습니다.

덧글을 남기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 간부장 님께서 2012-12-11 15:15:59 에 작성해주셨습니다.

idt 사운드카드는 스믹이랑 마이크가 연동이 안되는 걸까여ㅠㅠㅠㅠ...ㄷㄷ

⇒ 부엉이 님께서 2012-12-19 09:36:14 에 답글을 작성하셨습니다.

덧글이 많이 늦었네요.
먼저 달았던 코멘트를 보셨는지 모르겠습니다만, 제가 다른 글을 잘못 보고 덧글을 달았네요.
원칙적으로는 한 번에 하나의 장치로부터만 데이터를 받을 수 있는 게 맞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마이크와 믹서 두 장치로부터 동시에 데이터를 받아서 캡쳐하는 건 안 된다가 맞을 것 같습니다.

[483] < [453] [452] [450] [449] [446] ... [445] ... [443] [442] [441] [439] [438] > [19]

(C) 2000-2018, Owl-Networks. Powered by Perl. 이 페이지는 HTML 5 표준에 따라 작성되었습니다.